시민기자

Home > 시민기자

준비된 엄마가 되는 방법! 당진시보건소 "모자건강사업" 프로그램

2019-03-15
페이지 URL : http://media.dangjin.go.kr:8080/web/detail/7722 조회수 : 57
페이스북 트위터



안녕하세요.

당진시민서포터즈 강수영입니다. 2018년도 기준으로 충남도내 합계출산율 1위, 전국 기초 시 중 합계출산율 1위를 자랑하는 당진시 보건소 모자건강팀에서 진행되는 사업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준비된 엄마가 되고 싶으시다면 잠시만 집중해주세요.





모자건강팀 보건소 2층으로 사무실 이전이 된 후 사무실 내에서 임산부들의 각종 서류를 지원하고 엽산과 철분제를 배부하고 있었습니다.

사무실 앞의 게시판에 모자건강팀의 진행 사업 포스터가 정말 많이 붙여져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맞는 사업을 찾는 것도 좋지만 잘 모르시겠다면 사무실 내에서 사업 담당자와 상담하여 신청하는 것도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겠군요.

그렇다면 임산부들을 위한 사업은 무엇이 있었을까요?





임산부의 심신 안정과 유아용품 준비를 위한 <순풍태교교실>!

20명의 예비 엄마들이 사무실 옆에 위치한 도담도담방에서 뱃속의 아가를 생각하며 배냇저고리, 아기 애착 인형 만들기에 열중하고 있었습니다. 귀여운 토끼 인형을 완성시키기 위해 열중하고 있는 예비 엄마들의 모습이 보이시나요?





임산부의 건강을 생각하여 요플레와 과자, 우유를 챙겨주신 모자건강팀의 센스까지 돋보이는 수업이었습니다.




매주 월, 목요일 1시간씩 진행되는 임산부 요가는 모자건강팀 사무실이 위치한 건물이 아닌 치매예방센터 3층 헬스나래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명상과 호흡을 통해서 심리적 안정을 주고 혈액 순환과 골반 등 임산부가 흔히 겪을 수 있는 부위에 도움을 주는 동작을 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산모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은 부종도 줄여주고 임산부의 체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니 1석2조가 아닐까요?





아무리 준비를 했어도 막상 신생아를 만나는 순간 흔히 말하는 ‘멘붕’ 상태에 빠지기 마련이죠. 이러한 초보 엄마를 육아 달인으로 만들기 위하여 만 2~3개월 영아와 엄마를 대상으로 각종 강의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베이비마사지, 아이 응급상황 대처법, 우리 아기 잠 잘 재우는 법, 아기 월령별 이유식 만드는 법, 천연재료 아기 세정제 만드는 법 중 제가 방문한 날에는 우리 아기 잠 잘 재우는 법을 진행하고 계셨습니다.




생후 100일 정도의 어린아이라서 수면 교육과 수유를 같이 생각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강사님이 모유 수유 전문가이셔서 간단한 모유 수유 상담도 같이 이루어졌습니다. 육아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을 누군가에게 질문하고 싶다면 보건소의 강의를 통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업 외에도 1층 예방접종실에서는 영유아 예방접종을 진행하기도 하고 보건소 입구에는 유모차 살균기를 제공하여 쾌적한 유모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육아는 공동이죠! 만약 아빠가 같이 수업을 듣기 원하신다면 <부부 출산 교실>을 신청하여 임부복 체험을 하고 자연분만의 이론을 배운 후 신생아 돌보기 인형 실습을 진행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준비된 부모가 되는 방법, 당진시 보건소 <모자건강사업>을 이용해보세요.

당진시 보건소 모자보건팀

시간 : 평일 09:00 ~ 18:00

주소 : 충남 당진시 서부로 56

연락처 : 041-360-6083~6084


당진시 SNS 바로가기

당진알림마당

더보기